삼성, SK 출신 개발진이 쓴 구글 SEO 가이드 노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이드 노트만 제대로 따라하셔도 1페이지 이상 순위 상승을 볼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업시크릿 매니저 윤성은입니다.
과거 저는 콘텐츠는 발행만 많이 하면 구축이 된다고 생각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콘텐츠 발행수만 많으면!
경쟁력 있는 키워드만 잘 선정되면!
고객이 알아서 우리를 찾아오게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콘텐츠 마케팅의 본질을 파악하게 되었답니다.
발행한 콘텐츠로 유료 광고도 태워보았지만, 그동안 성과가 좋지 않아 실망하셨다면 오늘 힌트를 얻어가시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마케팅 가장 큰 장점은 저비용으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업시크릿 VoC 서베이에 따르면,80%의 스타트업에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최우선 과제로 고려하고 있다고 답변하셨습니다.
많은 대표님들께서 콘텐츠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것을 공감하고 있지만, 과거의 저처럼 상위 노출이 되지 않아 고민을 토로하십니다.
“타켓 키워드도 고려해서 콘텐츠를 발행했는데 왜 노출이 안될까요?”
지금까지 발행한 콘텐츠의 결과가 별로 좋지 않았던 분들이라면 어떤 부분에서 전략을 보완해야 할지 힌트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타겟 고객을 정의하고, 페르소나를구체화하는 단계가 먼저 필요합니다. 이미 잘 알려진 브랜드들도 페르소나를 집요하게 파고 들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전 콘텐츠인 B2B 비즈니스를 위한 SEO 전략에서도 첫 스텝으로 고객 정의를 강조했습니다.
업시크릿 또한 고객을 정의하는데 많은 고민과 에너지를 투입한 경험이 있습니다. 다양한 시행착오 끝에 그 답을 조금씩 찾아가고 있습니다.
페르소나는 한 번 정했다고 해서 바뀌지 않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고, 전략을 변경할 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디언스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고객과의 접점을 높일 수 있게됩니다.
고객에 대해 정의를 내렸다면, 경쟁사 분석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데 활용합니다.
경쟁사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콘텐츠를 파악합니다. 해당 스텝을 통해 파악한 인사이트로 콘텐츠 전략을 강화합니다.
경쟁사 분석 시 참고할 부분:
-어떤 플랫폼에 콘텐츠를 게시하는지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가장 많이 게시되어 있는지
-키워드 당 광고 비용은 얼마로 집행하고 있는지
-가장 높은 퍼포먼스를 기록한 페이지는 어디 인지
특히, 타겟 오디언스에서 파악한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경쟁사가 다루지 못한 주제를 찾는데 집중합니다. 틈새 전략으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다음 스텝은 자사의 비즈니스 목표 설정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비즈니스 목표에 맞게 조정하고, 고객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를발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목표 설정은 SMART 요소를 포함해서 구성해보세요.
- Specific (구체성) :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콘텐츠에 포함시키고 싶은지 리스트화 합니다.
EX. 타깃 키워드 '스타트업을 위한 콘텐츠 마케팅'의결과 페이지에 있어서 당사 구글 상위 노출 랭킹 1페이지 진입.
- Measurable(측정가능성) : 콘텐츠 발행 결과를 주요 KPI와 연동하여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 구글 검색 결과 15위에서 5위로 랭크상승.
- Achievable(달성 가능성): 현재 수준으로 달성할 수 있는지 여부를 고려합니다.
EX. 오가닉 트래픽 전월 대비 5% 증가로 인한 잠재 고객 유입 증가.
- Relevant(관련성): 설정한 목표가 기업의 핵심 가치, 비전과 같이 비즈니스 목표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EX. 주요 고객사인 스타트업의 매출과 성장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것.
- Timely(적시성) : 언제까지 목표를 도달 할 수 있는지 타임라인을 설정합니다.
EX. 24.12.31까지 달성
콘텐츠와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찾는 절차입니다.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면 특히,타겟 트래픽을 증가시켜 전환율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먼저, 키워드 검색도구를 활용해서 키워드를 찾는 단계입니다.
간단히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로 키워드 플래너가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통해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찾고, 경쟁 난이도가 낮은 키워드를 찾는데 도움을 줍니다.
상위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의 경쟁 난이도가 높다면, 롱테일 키워드를 선점하는데 집중합니다.
예를 들어, ‘OCR’ 키워드검색 시, 검색 결과 상위 노출된 기업은 AWS, Google,Wiki와 같이 도메인 권위가 높은 사이트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타켓 키워드는 키워드 경쟁 난이도가 높아, 신규 진입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틈새전략으로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보통 3개 이상의 관련성이 높은 단어로 구성된 조합입니다.
아직, 키워드를 찾지 못 했다면 경쟁사 키워드 분석을 통해 메인 키워드를 발굴하는데 힌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잘 따라와 주셨다면 다음 단계인 콘텐츠 캘린더에 대해 소개합니다.
콘텐츠 캘린더는 지속적이고, 일관된 콘텐츠가 발행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들쑥날쑥한 콘텐츠 발행으로 고민이 되셨다면 캘린더를 통해 정기 발행 일정을 내부에 공유해보세요.
주로 발행할 콘텐츠 유형, 작성 시기, 배포 플랫폼을 포함합니다.
만약, 단순한 아이디어부터 하나의 콘텐츠로 완성되기까지 과정을 디테일하게 기록하고 싶다면 콘텐츠 워크플로어를 포함해주세요!
어떤 과정으로 콘텐츠가 완성되었는지 살펴본다면 발행 후 내용 업데이트가 필요할 때, 시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키워드 찾기
-콘텐츠 발행 양식
-콘텐츠 개요 작성
-콘텐츠 작성
-콘텐츠 편집
-콘텐츠 시각화
콘텐츠 캘린더는 사업 초기화 단계라면 관리가 어려울 수 있기에 해당 스텝은 필수는 아닙니다!
드디어 지금까지 조사한 내용을 콘텐츠로 녹이는 단계입니다.
구글은 Page Rank 알고리즘에 따라 발행된 콘텐츠를 평가합니다. 콘텐츠 퍼블리싱 전, 구글의 평가 요소인 E-E-A-T 가 포함되어 있는지 체크해주세요.
E-E-A-T가 아직 어떤 내용인지 모르고 계시다면, 구글의 콘텐츠 트렌드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시기를 안내 드립니다.
콘텐츠 발행 후, 다양한 방식으로 발행한 콘텐츠를 홍보하는 단계입니다. 저희 업시크릿은 ’SEO Letter’를 통해 SEO 정보를 공유 드리고 있습니다. 이처럼 이메일 마케팅을 활용하거나 구글이나 페이스북으로 PPC 캠페인을 집행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파트너십을 활용해 프로모션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어떤 채널을 활용 하실지 고민되신다면 현재 우리의 오디언스가 활동하는 곳부터 시도해보시면 됩니다.
이제 콘텐츠 전략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발행한 콘텐츠가 몇 건의 클릭, 노출 수를 기록했는지 콘텐츠 성과를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관련 성과 지표를 통해, 타겟 검색어를 기준으로 고객들이 우리를 잘 찾아오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성과가 저조한 콘텐츠는 보완을 하고, 성과가 높은 콘텐츠는 어떻게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지 검토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SK 출신 개발진이 쓴 구글 SEO 가이드 노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이드 노트만 제대로 따라하셔도 1페이지 이상 순위 상승을 볼 수 있습니다!